하는 일
> 소개 > 하는 일

비젼

1. 군대 내에서 유엔이 채택한 세계인권선언과 대한민국 국회가 비준하고 공포한 국제인권법이 구현되도록 하겠습니다.
2. 군대 내 반 인권적 법률, 제도, 정책, 관행 등을 감시하고 개선하겠습니다.
3. 군대 내 일어나는 모든 인권 침해와 차별 문제로부터 군인의 인권을 보호하고, 증진 시키겠습니다.
4. 군대가 인권과 민주주의적 헌법가치를 수호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.
5. 국방 예산 군축 및 무기 거래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감사활동을 펼처 나가겠습니다.

인터넷 및 전화 군인권 상담

군대 안에서 상담하기엔 뭔가 불안하세요?
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놓겠습니다.

- 전화상담 : 02-7337-119 (10:00 ~ 20:00)
- 인터넷상담 : 사이버 상담실(24시간 운영) 혹은 military119@gmail.com으로 상담내용을 보내주십시오.
- 대면상담은 필히 일정 예약 및 사전상담을 거쳐야 합니다. 긴급한 경우 방문상담을 진행합니다.
- 간단히 궁금한 법령 문의부터, 차별 피해 문제제기, 자살 위기개입 요청이나 구타 및 가혹행위, 성폭력 등 중대한 인권침해 신고 및 보호 등등을 지원합니다.
※ 군인권센터 아미콜 상담은 피해자와 상담자의 상호합의에 기반하여 진행되며, 피해자 사전 동의없이 사건이 외부에 공개되거나 군대나 가해자 등에게 신고자 및 피해자의 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.

군대 안에서 혹은 군인에게 인권을 침해 당하거나, 차별을 받으셨다면 언제든지 삼담하실 수 있습니다.

인권교육: 예비 입영자를 위한 인권 학교

군대 가기 전 불안하고 걱정 많으시죠? 막상 들리는 것은 각종 가혹행위나 '카더라' 밖에 없고.. 불안하신가요?
입대을 앞둔 예비입영자, 가족, 애인, 친구들이 군대에서 필요한 인권 관련사항과 각종 팁을 배울 수 있는 "예비입영자를 위한 인권학교" 및 "예비 입영자 부모학교"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.

또한, 사회 곳곳에 뿌리내린 군사주의 문화 타파와 인권 침해 피해자를 실질적으로 돕기 위한 "아미콜 사담원 양성교육" 및 "성폭력 전문상담원 양성·보수교육"을 실시하고자 합니다.

군인권 캠페인: 군인권카드 및 가이드북 등

논산 육군 훈련소, 서울 병무청 등지에서 예비 입영자와 현역 장병 여러분을 찾아갑니다.

언제든지 들고 다닐 수 있도록, 인권 침해에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사항을 담은 "군인권카드"를 제작하여 배포합니다. 또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담긴 "가이드북"을 통해 예비입영자, 현역, 예비역, 친구, 가족, 애인 분들의 군대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.

국방인권정책 연구·개발 및 제도화

과학적 연구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이고 인권친화적인 국방정책을 개발, 국회, 관계 정부 부처와 협의하여 제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또한, 도입된 제도가 안착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꾸준히 활동하겠습니다.

국방예산·정책 및 군 사법정의·의료 모니터링

지금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, 군대 내부의 반인권적 정책, 법률, 제도, 관행을 감시하고, 국방예산이 효율적으로 인권개선에 사용될 수 있게 감시하는 사업을 벌이겠습니다.

더하여 적절한 치료 및 재활을 받을 수 있도록 군의료체계를 감시하고, 누구나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장받도록 군사법원 모니터링을 사안별로 시민 여러분, 전문가와 함께 시행하겠습니다.

국제협력사업 및 국제공론화, 국제법의 국내법화

UN 및 각종 국제기구, 국제NGO 등과 협력하여 군내 인권침해나 개선사례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, 인권 증진에 필요한 동력을 확보하여 국제적 인권 기준에 부합하는 국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주소: (우: 04057)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14길 20 (노고산동54-64) 태인빌딩 4층 전화: 02-7337-119 팩스: 02-2677-8119
기관명: 군인권센터(대표: 소장 임태훈) 고유번호: 101-80-06648

Copyright © 2006 군인권센터 All rights reserved.
후원계좌
국민 00993704013027 (예금주: 군인권센터)